
목차
- 요석증이란?
- 요석증 원인
- 요석증 증상
- 요석증 치료 방법
비육우 요석증은 농가들에게서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대부분 한번은 경험이 있는 증상입니다. 거세우 전문 농장에서 많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특히 여름철에 자주 나타납니다. 평상시처럼 사료 급여를 했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도 없어 보여 많이 궁금해 하는 내용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면 예방 및 치료 방법을 알게 되어 추후에 발생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1.요석증이란?
요석증은 다른 말로 요로결석이라고 합니다. 보통 인간에게 흔히 발생하지만, 한우에게도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로 무더운 7월,8월,9월에 자주 나타나며, 요도에 광물질이 침착되어 발생합니다. 요석의 크기와 분포 위치에 따라서 증상도 달라지는데, 요도폐쇄가 일어나면 파열 등 후유증과 배뇨가 어려워집니다.
2.요석증 원인
요석증은 한가지의 원인으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복합적 요인에 의해 나타나며, 다음의 원인들을 참고하셔서 미리 예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조기거세는 뇨결석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우시장에서 송아지를 구매하실 경우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사료 내 칼슘,인의 비율 불균형
- 비타민A 결핍
- 조기거세로 인한 요도발육 저해
- 급수량 제한으로 인한 체내 광물질 농도 상승 및 침전 촉진
- 결석 성분이 포함된 물 섭취
- 비타민D 과잉으로 칼슘 농도 상승
- 사료 과다 급여
- 규산염,수산염,인산염,탄산염이 많은 간척지에서 재배된 작물 급여
- 수수,수단그라스 다량 급여
3.요석증 증상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요로결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요석증 발생 시 대부분이 겪고 있는 증상들이며, 관심을 가지고 보아야 합니다.
- 음모에 결석 발생 및 부착
- 잦은 소량의 소변
- 배뇨 시 등을 활처럼 구부림
- 배뇨 시 괴로워 함
- 혈뇨 발생
- 식욕 저하
- 방광파열로 인한 요독증 발생
4.요석증 치료 방법
가장 보편적으로 하는 치료법입니다. 염화암모늄의 경우 사료 섭취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일~7일정도 급여하는것이 바람직하며, 가까운 동물병원 수의사와 상담 후에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1일 20g~40g 염화암모늄 급여
- 심할 경우 절개 등 외과적 수술
지금까지 한우에게 나타나는 요석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매 여름철이 다가오면 항상 관리해주지만 예고 없이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원인을 파악하셔서 미리 예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농사까지 지으시는 분들께서는 사료 주실 시간밖에 없어서 소홀해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급수조를 깨끗하게 관리해 주시고, 시원한 물만 마시게 해도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끝까지 요로결석 없이 키우셔서 높은 값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